세계 온천 박물관, 대만 :: THERE
THEREZINE, 26th January 2016
Edited by Sion
from THERE
세계 온천 박물관, 대만
온천을 사랑하는 대만
우리에게 익숙한 대만 여행의 묘미는 저렴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고, 풍부한 자연 경관을 감상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대만 여행을 제대로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은 ‘온천'을 즐기는 것이다. 실제로 대만 현지인들은 남녀노소 모두가 온천을 즐기고 사랑한다. 우리에겐 아직 대만 온천에 대한 정보가 적고, 온천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기회가 없었을 뿐이다.
대만은 환태평양 화산대에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역에 100여 곳 이상의 온천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유명 온천 국가 중 한 곳이다. 대만 온천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세계 온천 박물관'으로 불린다. 이러한 명성을 갖게 된 이유가 있다. 온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물'의 성분인데, 대만은 다양한 물 성분의 온천을 보유했기 때문이다. 대만은 다양한 수질의 온천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온천 성분을 기반으로, 대만 온천은 풍부한 지열 자원과 강수량 등 좋은 온천 자원에 일본의 온천 기술을 더하여 발전했다. 그 결과, 대만에서 살아있는 온천 박물관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에 대만 여행을 하게 된다면, 먹고 보고 즐기는 것에서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대만은 느리지만 활기차게 여행하는 즐거움이 있으므로, 반나절 혹 길게는 하루 정도의 시간으로 느긋하게 즐길 수 있는 대만 온천을 추천한다. 대만의 타이베이 도심에서부터 쉽게 다녀올 수 있는 대표적인 온천은 4곳이 있다.



1.신베이터우 온천
일제 강점기인 1905년에 대만에서 최초로 개발된 대규모 온천은 신베이터우 온천이다. '신베이터우 온천'은 베이터우석(石)에서 흘러나오는 온천수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곳의 온천은 치료 효능이 있는 온천으로 유명하다. 베이터우석은 미량의 방사성 물질인 라듐(Radium)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이 병 치료에 효능이 있다. 일본 아키타현의 타마가와 온천(玉川温泉)에서도 이 베이터우석을 쓰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베이터우의 지열곡은 수온이 90도가 넘어, 주변을 걷기만 해도 유황 냄새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곳곳에서 하얀 열기가 폴~폴~ 올라오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유황 온천이 흐르는 계곡을 따라서 길가에 온천수가 흘러 쉽게 발을 담가볼 수도 있다. 그리고 주변에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니 편하게 온천 주변을 산책하고 즐기면 된다. 또한 저렴한 금액에 노천탕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 세계적 건축물로 인정 받은 베이터우 도서관과 온천 박물관이 있고,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있으므로 하루 동안 천천히 여행하면 된다.
*소요시간 - 타이베이 시내에서 MRT로 40분 소요 예정 *가는 방법 - 1.단수이선(淡水線)을 타고, 베이터우역(北投)에서 하차 2.신베이터우선(新北投線)으로 환승해서 신베이터우역(新北投)에서 하차


[좌] 지열곡
온천 수증기가 올라오는 온천 호수가 있는 곳이다. 절벽 아래로 열탕이 뽀글 뽀글 끓고 있다. 온도가 90도가 넘어 한 때는 온천 물에 계란을 삶아 팔기도 했지만, 지금은 환경 보전을 위해 금지하고 있다. 온천 호수 입구 쪽에 카페 겸 기념품 판매소가 있다. (화-일 09:00~17:00 / 무료 / 월요일 휴무)
[중] 베이터우 시립 도서관
친환경적으로 설계된 시립 도서관이다. 빗물을 모아 정원을 가꾸고, 태양열 전기를 사용하며, 넓게 트인 창문을 통해 은은하게 자연 광을 도입하여 책을 읽기에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도서관 내부 사진 촬영은 입구 데스크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가능하다.
[우] 베이터우 온천 박물관
1913년부터 영업을 하던 대중 목욕탕이 리모델링 후, 1998년에 박물관으로 재탄생했다. 이 건물은 일본인 ‘모리야마 마쓰노케’의 작품이며, 유적 건축물 3급으로 지정되었다. 이 박물관은 슬리퍼로 갈아 신고 견학을 하는데, 일본식 다다미 방과 복도에는 온천에 관한 자료와 역사물이 전시되고 있다.




2.양명산 유황 온천
타이베이 시 양명산 국립 공원에 자리 잡은 양명산 온천은 푸른산과 녹림 사이에 자리한 산성 유황천으로 풍경을 감상하며 온천욕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곳이다. 양명산은 대만의 명산으로 꼽히며, 아름다운 자연의 정취가 물씬 나는 곳이다. 그리고 양명산 일대는 지열 활동이 상당히 빈번한 지역이기 때문에, 구역마다 각기 다른 광물 성분을 만들어낸다. 이로 인해 온천 수질과 온도도 각각 다르다. 또한 온천 수는 약간 강한 산성을 띄는 청황천이다. 유황 온천 수는 피부와 만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천탕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수영복과 수영모가 필요하다.
양명산 근처에는 노천욕을 즐길 수 있는 작은 온천장과 고급 온천 호텔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넓은 규모와 시설을 갖춘 티엔라이 온천 호텔이 가장 유명하다. 이 곳은 tvN 예능 ‘꽃보다 할배 대만편’에서 출연진들이 갔던 곳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티엔라이 온천은 친환경적으로 설계된 온천 호텔로, 유황 온천을 즐길 수 있고 20여가지 테마의 다기능 스파, 수영장, 사우나도 있다.
*소요시간 - 타이베이 시내에서 버스로 1시간 소요 예정 *가는 방법 - 1.타이베이 메인 역(칭다오) M8번 출구로 나와 길 건너기 2.곧 보이는 버스 정류장에서 1717번 버스 타기 3.티엔라이 온천 입구에서 내리기




3.자오시 온천
가이드 북에 나와있지 않은, 대만 현지인들에게 알려진 숨은 온천이다. 자오는 이란현에 있는 작은 도시로, 온천 관광 특구로 지정된 곳이다. 자오시 온천은 13km 길이의 설산 터널이 뚫리면서 개발되기 시작했다. 설산 터널은 2006년에 개통되었고, 아시아에서 2번째로 긴 터널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터널이다. 타이베이 도심에서 1시간 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한 곳이다.
자오시 온천은 대만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탄산수소나트륨천으로 수온이 55도 정도로 수질이 맑고 깨끗하며 눈이나 입에 들어가도 문제가 없는, 음용이 가능한 온천수로 이루어져 있다. 때문에 편안하게 기본적인 온천을 즐기기 좋은 곳이다. 또한 대만 현지에서는 ‘미인탕’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온천수가 피부에 매우 좋기 때문이다. 온천 성분에 약 알칼리성 물질이 많아서 피부 보호 능력이 뛰어나다. 이 온천 마을 곳곳에는 족욕탕이 설치되어 있어 무료로 온천을 즐길 수 있다. 대표적으로 ‘탕웨이거우 온천 공원'에서 어디서든 쉽게 발을 담가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자오시 온천 공원'이 따로 있으니 헷갈리지 말기!)
*소요시간 - 타이베이 시내에서 버스로 1시간 소요 예정 *가는 방법 - 1. 타이베이 버스터미널에서 KML(거마란) 1915번 자오시 행 버스 탑승 후, 자오시 역 하차 (104TWD / 배차 시간: 30분 당 1대 / 1시간 소요)




4.우라이 온천
우라이 온천 마을은 초록빛 자연에 둘러싸인 곳으로 탄산 온천과 원주민 문화로 유명한 곳이다. 우라이에서는 수려한 자연 경관과 온천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라이의 탄산수소나트륨이 가득한 온천수는 ‘미인천'으로 불리며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이 온천수는 무색 투명으로 냄새도 나지 않는다. 자연과 어우러진 온천 마을은 특유의 편안함이 느껴지고 소박한 모습이 정겨운 시골 동네와도 같다. 강을 따라 있는 온천가 건너편에는 무료 노천탕이 있다.
이 시골 마을은 원래 ‘타이야족’ 원주민 부락이 있던 곳으로, ‘우라이’라는 말은 타이야족 언어로 ‘온천'을 뜻한다. 우라이에서는 온천 말고도, 타이야족의 독특한 문화를 느낄 수 있다. 그들을 직접 만날 수 는 없지만, 그들의 전통 음식을 맛보고 수공예품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우라이산지문화촌'에서 타이야족의 공연도 볼 수 있다. 또한 케이블카를 타고 ‘운선낙원'이라는 이름의 유원지에도 갈 수 있다. 이곳에서 산 깊은 곳에 위치해 산 바람을 쐬며 여유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라이의 노란색의 미니 열차도 타보길 추천한다. ‘우라이산지문화촌’ 부근에서 버스 종점까지 편도로 운행하는 데, 10분 정도 소요된다.
*소요시간 - 타이베이 시내에서 버스로 1시간 소요 예정 *가는 방법 - 1.타이베이 메인 역(칭다오) M8번 출구로 나와 길을 걷다가 횡단보도 건너기 2.횡단보도의 왼편에 보이는 버스 정류장에서 849번 버스 타기 3.우라이 온천 마을에서 하차



26th January 2016
THEREZINE
남은 글자 수 : 400
에디터가 추천하는 THERE Activity
★판매1위★ 예/스/진/지 택시투어
대만택시투어 최고의 히트상품! 예류, 스펀, 진과스, 지우펀 택시투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대만 예스진지와 야경 택시투어
대만 필수코스인 예스진지와 마무리는 황홀한 야경으로!!
타이페이 시내 택시투어
타이페이 시내 관광을 하루에!